1. 지정한 암호가 거부 되었습니다. (서버오류 : 0x800CCC90 , 오류번호 : 0x800CCC92)
-> 아이디(ID)에 사용하는 비밀번호(암호)가 틀리거나, 보내는 메일서버(SMTP)의 경우 인증체크를 하기 때문에 비밀번호가 틀리면 계속해서 재로그인 창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점검사항] 정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셨는지, 보내는 메일서버(SMTP)의 경우 인증체크를 체크하였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오류번호 : 0x800CCC0E )
서버와 통신하는 중 연결 시간이 초과 되었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9)
호스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서버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 했는지 확인 하십시오. (오류번호 0x800CCC0D)
-> 인터넷 접속이 안되거나, 메일 서버주소를 잘못 입력한 경우에 해당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점검사항] 불필요한 아웃룩 계정은 삭제하고 메일 서버주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받는/보내는 메일서버 주소 : mail.nanuminet.com)
* 인터넷 장애는 해당 ISP업체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 하나로통신,드림라인, 한국통신)
* 메일 발송이 안되도록 제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이용하시는 회선 업체 또는 사내 네트워크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보안암호 인증을 사용하여 서버에 로그온 할 수 없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8)
-> 메일 계정 설정중 [ 보안암호인증( SPA )을 사용하여 로그온 ] 옵션에 체크를 하면 해당 메시지가 나옵니다. [점검사항] 도구 → 계정 → 서버 → [보안 암호 인증(SPA)을 사용하여 로그온(S)] 옵션에 체크를 지워주시고, 옵션을 변경해도 동일하다면 메일 계정을 삭제하고 다시 설정하거나, 타 메일계정 설정시 오류는 아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Access Denied (서버오류 : 421 , 오류번호 0x800CCC67)
-> 메일 발송에 필요한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경우이며, 보내는 메일서버(SMTP)에 인증을 체크를 하셔야만 정상 사용됩니다.
[점검사항] 도구 → 계정 → 메일계정의 등록정보 → 서버 → 보내는 메일서버 인증필요 ]옵션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 mail.nanuminet.com)
5. 받는 사람 중 한 사람이 서버에서 거부 되었으므로 메세지 보낼 수 없습니다.
서버응답 551 (서버오류 551 , 오류번호 0x800CCC79 )
받는 사람 중 한 사람이 서버에서 거부되었으므로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거부된 전자 메일 주소는 'webmaster@test.com' 제목 'test', 계정: 'support', 버: 'mail.XXX.XXX', 프로토콜: SMTP, 서버 응답: '553 RCPT ERROR. Relaying not allowed', 포트: 25, 보안(SSL): 아니오, 서버 오류: 553, 오류 번호: 0x800CCC79
* 서버오류 550번 나오는 경우도 있음
-> 보낼 편지함에 잘못된 메일(잘못된 계정으로 보내기 실패)이 남아 있는 경우, 타 ISP 사용자가 보내는 메일서버(SMTP)주소만 이용을 하려 하거나, 설정한 계정이 인증되지 못한 경우입니다.
[점검사항] 보낼 편지함에 편지가 있는 경우 발송하려는 메일을 제거(다른 편지함으로 이동 또는 나중에 휴지통에서 복구해서 재발송 가능)하시고,
보내는 메일서버(SMTP) 인증 필요 옵션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스팸스나이퍼 ;102 수신자 릴레이 거부’ 메시지로 표시되기도 함)
* 아웃룩 설정 중,
로그온 정보 - 사용자 이름을 ID@도메인 으로 full 주소를 적어줘야 함.
보내는 메일 서버의 인증을 받는 메일서버와 동일한 설정으로 적용해줘야 함.(인증 체크)
6. 서버 연결이 갑자기 종료 되었습니다. 서버문제, 네트워크 문제 또는 연결해 놓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것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계정 : mail.nanuminet.com 서버 : mail.nanuminet.com 프로토콜 POP3 서버응답 : +OK 306 octets follow 포트 110 보안 SSL : 아니오 오류번호 : 0x800CCC0F
-> V3 2002 Deluxe 버전의 POP3 감시 기능이 설정되었거나, 아웃룩 DB가 손상된 이유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단, 일시적 현상일 수 있음)
[점검사항] V3 2002 Deluxe 버젼 사용자의 경우 : 아웃룩, POP3 감시 때문에 발생 → 감시기능 OFF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0x800ccc0F 오류라 하더라도 오류내용에 서버가 127.0.0.1 이라고 쓰여 있으면 100% V3나 피씨실린 때문에 발생한 장애일 수 있습니다)
* 일시적인 현상 : 잠시 후 다시 TEST 하면 정상적으로 사용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모든 DBX 파일을 제거 하거나 다른 폴더로 이동하고 다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공유기를 사용하는 아웃룩 이용시 나타나는 오류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사용하는 허브의 MTU(Maxmun Transfer Units)을 enable 로 하고 값은 1492로 변경해야 합니다.
(보통의 셋팅은 1500으로 되어있으며, 허브의 MTU값 설정 변경은 해당 공유 프로그램 업체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7.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프로토콜 SMTP (오류번호 : 0x800C0131 / 0x800C0133)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프로토콜 POP3 (오류번호 : 0x800C0131 / 0x800C0133)
-> 일시적인 문제, 보낼 편지함에 있는 메일문제, 보낼 편지함 DB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 해당 오류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점검사항] 아웃룩의 보낼 편지함 메일 모두 제거 or 다른 폴더로 이동한 다음 아웃룩 재실행 하시고 다시 시도하거나, 그래도 마찬가지인 경우 받은 편지함 DB파일의 손상인 경우가 있으니, 아웃룩 종료한 다음 [보낼 편지함.DBX ]파일을 [ 제거하거나 or 확장자만 바꾸거나 or 다른 폴더로 이동 ]하시고 아웃룩을 재실행 하시기 바랍니다.
8.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4.3.2 (서버오류 : 421, 오류번호 : 0x800CCC67)
Your IP.. You must be SPAMMER / You sent too many mails / You made too many connection
-> 보내는 메일 서버에는 특정 사용자가 일정시간 동안 너무 많은 메일을 보내면 스패머로 인식해 일정 시간동안 메일을 발송 할 수 없도록 세팅이 되어 있어 나타나는 메시지이며, 나누미넷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9. 0x8004060C
여러가지 원인으로 아웃룩의 DB 정보 혹은 레지스트리 값이 깨져서 나타나는 경우.
무조건 아웃룩을 재설치 하셔야 합니다.
10. 0x80042108
‘mail.XXX.XXX ? 받기’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42108)가 발생했습니다 : ‘받는 메일 서버(POP3)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면 서버 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게 문의하십시오.’
-> 0x80042108 에러는 인터넷 통신에 에러가 있을때 혹은, 포트가 방화벽으로 막혀있을때 나타나는 오류
백신 삭제 후 테스트
* 통신 에러 체크 방법 cmd -> telnet {Mail Server IP} 25 (smtp)
telnet {Mail Server IP} 110 (pop3)
둘 다 정상적으로 접속 되는지 확인합니다.
11. 0x8004210A
받는 메일 서버로 부터 응답 시간 초과시 발생
(원인은 네트워크 장애, 바이러스, 백신, 메일 서버에 해당 계정에 메일 용량/메일 수 등이 있다)
백신에서 아웃룩 감시를 종료 시키고, 메일 서버에 웹으로 접속하여 메일 용량과 메일 수를 체크 해보고, 네트워크 장애도 체크합니다. DNS 가 제대로 잡혀 있는지 확인하고 PC에서 ping 과 telnet 으로 메일 서버에 접속이 원할 한지 체크합니다.
12. 0x800C0131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프로토콜 POP3 (오류번호 : 0x800C0131)
-> 일시적인 문제, 보낼 편지함에 있는 메일문제, 보낼 편지함 DB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 해당 오류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웃룩의 보낼 편지함 메일 모두 제거 or 다른 폴더로 이동한 다음 아웃룩 재실행 하시고 다시 시도하거나, 그래도 마찬가지인 경우 받은 편지함 DB파일의 손상인 경우가 있으니, 아웃룩 종료한 다음 [보낼 편지함.DBX ]파일을 제거하거나 확장자만 바꾸거나 혹은 다른 폴더로 이동하시고(백업) 아웃룩을 재실행 하시기 바랍니다
13. 0x800CCC18
보안 암호 인증을 사용하여 서버에 로그온할 수 없습니다.
계정: , 서버: , 프로토콜: POP3, 서버 응답: <.>, 포트: 110, 보안(SSL): 아니오, 오류 번호: 0x800CCC18
SPA 인증이 체크가 되어 있어서 나타나는 오류
-> [도구] - [계정] - [메일] -> 셋팅한 메일의 [등록정보] -> [서버] 부분에서 ->
보안 암호 인증(SPA)을 사용하여 로그온 체크 해지
14.0x800CCC19
0x800CCC19 는 0x800CCC0D와 비슷한 증상.
서버와 통신하는 중 연결 시간이 초과 되었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9)
혹은 호스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서버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 했는지 확인 하십시오.
-> 인터넷 접속이 안되거나, 메일 서버 주소를 잘 못 입력한 경우 해당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아웃룩 계정은 삭제하고 메일 서버주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받는/보내는 메일서버 주소 : mail.nanuminet.com)
혹은 로그인 정보의 사용자 이름에 id@도메인주소 까지 다 적혀 있는지 확인
15. 0x800CCC67 - 421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Access Denied (서버오류 : 421 , 오류번호 0x800CCC67)
-> 메일 발송에 필요한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경우이며, 보내는 메일서버(SMTP)에 인증을 체크를 하셔야만 정상 사용됩니다.
도구 → 계정 → 메일계정의 등록정보 → 서버 → 보내는 메일서버 인증필요 ]옵션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16. 0x800CCC67 - 421 4.3.2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4.3.2 (서버오류 : 421, 오류번호 : 0x800CCC67)
Your IP.. You must be SPAMMER / You sent too many mails / You made too many connection
-> 보내는 메일 서버에는 특정 사용자가 일정시간 동안 너무 많은 메일을 보내면 스패머로 인식해 일정 시간동안 메일을 발송 할 수 없도록 세팅이 되어 있어 나타나는 메시지.
스팸 스나이퍼 검색 혹은 고객 IP 체크하여 CBL 등에 등록되어 있는지 스나이퍼에서 차단되어 있는지 확인.
17. 0x800CCC80
'mail.ㅇㅇㅇ.co.kr - 보내기'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CCC80)가 발생했습니다 : '이 클라이언트가 지원하는 인증 방법을 서버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 계정 정보에서 ‘SPA(보안 암호 인증)을 사용하여 로그온’에 체크 되어 있는 지 확인하고, 체크 해제. 혹은 CBL 차단 여부 확인
CBL 차단여부 확인 링크 : http://www.nanuminet.com/customer/spam/spamip_check.php
18. 0x800CCC92
메일 서버에 로그온하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지정한 암호가 거부되었습니다.
계정: 'support1' , 서버: 'mail.hosthera.com', 프로토콜: POP3, 서버 응답: '-ERR Bad login', 포트: 110, 보안(SSL): 아니오, 서버 오류: 0x800CCC90, 오류 번호: 0x800CCC92
비밀번호가 서버에 설정된 값과 일치하지 않아서 나타납니다.
(간혹 메일함 용량이 초과되어서 나타나기도 함)
19. 0x800CCC0D
'mail.xxx.xxx' 호스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서버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하십시오.
계정 : 'xxxx', 서버:'mail.xxx.xxx', 프로토콜:POP3, 보안(SSL): 아니오,
소켓 오류: 11001, 오류 번호 : 0x800CCC0D 서버에 연결 할 수 없습니다.
POP3/SMTP 서버 이름에 오타가 있어 호스트를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오류.
보내는 메일 서버와 받는 메일 서버에 주소가 바로 적혔는지 확인
20. 0x800CCC0E
The connection to the server has failed. Account: abcd, Server: 'mail.com', Protocol: POP3, Port: ..., Secure(SSL): No, Socket Error: 10060, Error Number: 0x800CCC0E
일반적으로 위의 에러가 나는 경우는
pop3의 port number가 맞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pop3는 110번의 port number를 가지는데,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1) 도구->계정 에서 해당 메일을 선택하셔서 '등록정보'를 클릭하시거나 마우스로 더블클릭하시면 창이 뜹니다.
상단 메뉴중 '고급'을 클릭하면 '서버 포트 번호'가 있는데, 110번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2) V3나 norton anti virus같은 바이러스 방지 프로그램때문에 포트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기존에 별 문제없이 사용하시다가 갑자기 위와 같은 에러 상황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이러한 경우는 메일 서버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시도하면 제대로 됩니다.
(2) 컴퓨터의 메모리 부족 등의 이유로 socket 생성이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컴퓨터를 재시작(리부팅)하면 해결됩니다.
(3) 같은 메일 서버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은 제대로 동작한다면, outlook express 자체의 이상 증상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간혹 재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다른 사람들은 동작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시고 같이 안된다면 메일 서버의 문제이니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재시도를 하시고,
다른 사람들은 제대로 되는데 본인만 안된다면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것이 좋슨디.
그러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21. 0x800CCC0F
1. 바이러스 백신이나 방화벽에 의한 필터링등에 의한 경우.
- 이럴 경우는 백신등의 설정을 해제하고서 받기를 시도해보면 된다.
2. 메일 필터링등에 의해서 메일이 손상된 경우.
- 이럴 경우에는 쉘모드로 접속, 가장 상단(메일이 받지 못하게 된 시점으로부터의 첫
메일) 메일을 삭제해주면 됩니다.
* 이 외에 아웃룩 DB 파일이 손상 되었을때도 이 코드가 출력된다. 그럴 경우 DB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백업하고 아웃룩을 재실행, 그래도 안 될 경우 아웃룩을 재설치 해야할 수도 있다.
Error Message)
서버 연결이 갑자기 종료되었습니다. 서버 문제, 네트워크 문제 또는 연결해 놓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은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계정: 'mail.xxxx.com', 서버: 'mail.xxx.com', 프로토콜: POP3, 포트: 110, 보안(SSL): 아니오, 오류 번호: 0x800CCC0F
22. 0x8004201B
0x8004210b 에러는 보내는 메일 서버(SMTP)로부터 응답시간이 초과된 경우이므로, 인터넷 회선에 문제가 있거나 메일서버에서 응답이 지연된 경우입니다.
'보내기'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4210b)가 발생했습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SMTP)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제한 시간을 초과했습니다. 이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면 서버 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게 문의하십시오.
으로 에러가 문구가 나타납니다.
해결 방법은 먼저 인터넷 회선에 통신 상태가 조금 느리다거나 끊김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요.
회선에 문제가 없다면, 몇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메일 배달을 눌러서 메일 보내기가 잘 되는지 확인해 주십시요.
오류상황(메시지)
-> 계정 설정 테스트 시
보내는 메일 서버(SMTP)를 찾습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SMTP)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서버 이름
또는 포트가 잘못되었거나 서버가 SSL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고급] 탭의 [기타 설정]에서
포트 및 SSL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 또는 오류코드가 0x80042109 인 경우
해결책
사용하시는 초고속망 서비스 공급자(ISP)가 스팸메일 방지 및 메일 트래픽 모니터링 등의 이유로
ISP의 SMTP포트 25번을 막아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5번포트는 SMTP사용포트)
이런경우 천리안의 SMTP서버에 접속을 못하게 되므로 사용하실 수 없으며, 부득히
ISP에서 제공하는 SMTP로 변경하여 이용해주셔야 합니다.
ISP에서 제공하는 SMTP서버 이름 및 이용관련 문의는 해당 ISP의 고객센터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류상황(메시지)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서버: \'mail.chol.com\', 프로토콜: SMTP, 포트: 25, 보안(SSL): 아니오, 소켓 오류: 10060, 오류 번호: 0x800CCC0E
해결책
PC에서 설치된 v3백신 과 아웃룩간이 프로그램 충돌이거나 백신 프로그램(노턴안티바이러스 등)
의 포트감시에 의하여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1. 백신프로그램의 감시설정에 "아웃룩감시" 와 "POP3" 감시를 OFF 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또는 아예 해당 백신프로그램을 Uninstall 하신 후 아웃룩의 설정이 정확한지 확인바랍니다.
3. 아웃룩을 다시 시작하여 정상동작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다시 백신프로그램을 재설치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류상황(메시지)
-> 오류메시지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CCC0F)가 발생했습니다.: '서버로의 연결 작업이 중단되었습니다. 문
제가 계속되면 서버 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게 문의하십시오.'
-> 오류코드 : 0x800CCC19
해결책
메일을 받는 도중 위와 같은 오류메시지가 발생할 경우,
PC에 다른프로그램(특히 백신프로그램)과 아웃룩의 버그로 인하여 서버의 편지중 특정한
편지를 가져오지 못함으로서 발생됩니다.
1. 의심되는 프로그램(특히 백신프로그램)을 Uninstall 합니다.
2. 아웃룩의 설정이 정확한지 다시 확인합니다.
3. 천리안 웹메일로 로그인하여 의심되는 최근편지를 다른편지함으로 임시 이동합니다.
4. 아웃룩을 다시 시작하여 정상동작하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류상황(메시지)
-> 아웃룩에서 "보내기/받기" 하면 일부 받기 도중에 멈추는 현상
-> 특별한 오류코드없이 아웃룩으로 메일이 수신되지 않고 재차 메일을 처음부터 다시 가져오는 경우
-> 또는 오류코드 : 0x800CCC90
해결책
서버의 편지함에 수신된 편지를 아웃룩에서 가져오는 도중
편지의 용량(사이즈)이 일정량을 초과하거나, 특정바이러스로 감염된 편지의 경우
가져오기를 실패합니다.
이때 아웃룩을 다시 동작하게 되면 이전에 가져오기를 완료하지 못했으므로,
중복하여 다시 편지를 가져오게 됩니다.
조치방법으로는
천리안 웹메일로 접속하시어 의심되는 메일을 다른 편지함으로 임시 옮겨주시고
아웃룩의 "보내기/받기"를 수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류상황(메시지)
-> 갑자기 아웃룩에 있는 메일이 이동 또는 삭제가 안됨.
-> 또는 메일수신이 안되고 오류번호 0X800c0133 인 경우
해결책
아웃룩의 받은편지함 파일(.dbx)에 일부 장애가 있거나 용량 초과시(2G) 발생되는 오류였습니다
1. 아웃룩 메일이 삭제나 이동이 가능한 경우
① 웹메일 과 아웃룩 받은 편지함에서 스팸이나, 바이러스 성 메일로 의심되는 메일을 삭제하십시요.
② 웹메일의 받은 편지함 용량을 정리하십시요.( 개인편지함으로 이동 저장 또는 PC저장)
③ 아웃룩의 받은 편지함의 메일을 별도의 편지함을 만들어 옮겨 놓으세요.
→ 새폴더를 만들어 폴더 이름을 바꿉니다 (ex : 받은 편지함 백업 )
아웃룩 받은 편지함의 메일들을 옮겨 놓습니다.
④ 아웃룩의 받은편지함의 저장소 위치를 확인합니다.
도구 → 옵션 → 유지관리 → 폴더저장
⑤ 저장소 위치를 복사하여 윈도우탐색기의 주소창에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닫습니다.
⑥ 받은편지함.dbx 를 삭제합니다.
2. 아웃룩 메일이 이동 또는 삭제가 안되는 경우
① 웹메일의 받은 편지함에서 스팸이나, 바이러스 성 메일로 의심되는 메일을 삭제하십시요.
② 웹메일의 받은 편지함 용량을 정리하십시요.( 개인편지함으로 이동 저장 또는 PC저장)
③ 아웃룩의 받은편지함의 저장소 위치를 확인합니다.
도구 → 옵션 → 유지관리 → 폴더저장
④ 저장소 위치를 복사하여 윈도우탐색기의 주소창에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닫습니다.( 메일함 파일들의 사이즈를 점검합니다. )
⑤ 받은편지함.dbx 를 받은편지함old.dbx 로 파일명을 변경합니다.
※ 위 상황에 따라 진행 후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재실행하면 받은편지함이 새로이 생성되며 메일관리가 가능합니다.
오류상황(메시지)
-> 수신은되나 메일발송시 오류메시지 나타남
-> 오류번호 : 0x800CCC78 또는 0x800CCC79
해결책
천리안의 SMTP를 이용하시는 경우 반듯이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아웃룩의 도구>계정>속성>서버 에서 [보내는 메일서버] 의 인증필요에 체크해 주세요
오류상황(메시지)
-> 오류번호 : 0x8004210A, 0x800CCC0B 또는 0x8004210B
해결책
http://support.microsoft.com/kb/827349/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