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문제 해결

메일발송 오류코드 및 설명

728x90

[SMTP 응답코드]
211 : 시스템 상태 또는 시스템 도움말 응답
214 : 도움말 메시지 
220 : 도메인 서비스가 준비됨
221 : 도메인 서비스가 전송 채널을 폐쇄하고 있음
250 : 요청된 메일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
251 : 사용자가 Local이 아님 <forward-path>로 전달.
354 : 메일 입력을 시작함 :  .로 종료됨
421 : 도메인 서비스가 수행되지 않음, 전송 채널을 폐쇄하고 있음
450 : 요청된 작업이 수행되지 않음 : 사서함을 사용할수 없음
451 : 요청된 작업이 강제 종료되었음 : 처리중 오류 발생
452 : 요청된 작업을 수행하지 않음 : 시스템 저장 장치가 충분하지 않음
500 : 구문오류, 명령이 인식되지 않음
501 : 매개변수나 인수에서 구문오류
502 : 명령이 구현되지 않았음 
503 : 명령들의 순서가 잘못되었음
504 : 명령 매개변수가 구현되지 않았음
550 : 요청된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 사서함이 이용될 수 없음
551 : 사용자가 로컬이 아님. 
552 : 요청된 메일 작업이 강제 종료됨 : 저장 장치 할당을 초과
553 : 요청된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 사서함 이름 사용 불가
554 : 거래가 실패하였음

421 Server too busy.
수신측 서버의 응답이 지연된 경우입니다.수신서버의 트래픽 부하 등으로 메일을 수신 하지 못하는 상황이면 발송자에게 이러한 리턴 메일을 보냅니다. 이런 메시지를 받으면 잠시 후 다시 편지를 발송해 보세요.

421-Microsoft ESMTP MAIL Service, Version: 5.0.2195.5600 ready at Service not available, closing transmission channel
MS사의 smtp 서버의 장애로 인해 메일을 수신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잠시 후 다시 발송해 보세요.

421 4.3.2 Your IP(218.236.***.***) is filtered and this connection will be closed. You must register your IP to spammaster@***.com.
***.com 서버로 메일 발송시 필터링 조건에 위배되어 스팸 메일러로 인식되고 필터링 되어 발송자에게 리턴되는 메시지입니다. 보낸 메일에 대해 이러한 리턴메시지를 받은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메일을 첨부하여 보내시기 바랍니다. 

451 Relay Server Not Ready. 
수신측 서버에서 릴레이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아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451 4.3.0 Temporary system failure. Please try again later.
수신 서버의 일시적인 장애로 인해 메일을 수신받지 못해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잠시 기다린후 다시 보내시기 바랍니다.

451 4.3.0 Other or undefined mail system status
- 수신 측 메일 시스템의 프로토콜이 틀리거나 연결된 서버가 SMTP 서버가 아닐경우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451 4.4.2 Bad connection (io timeout)
수신 서버의 응답시간이 초과 되어 발송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측 서버의 장애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수신측 서버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452 sorry, your recipient address is not in my local list
-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 존재하는 계정이 아니어서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자의 메일주소를 올바르게 표기하였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주소가 실제 수신 측에 존재하는 계정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52 4.4.5 Insufficient disk space; try again later
수신서버의 디스크용량이 부족하여 메일을 수신받지 못해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측 서버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조치가 가능합니다.

452 4.4.5 Requested mail action aborted: exceeded storage allocation
- 수신 측 메일서버의 저장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452 4.4.5 <test@sample.com>... Insufficient disk space; try again later
수신자(test@sample.com)의 메일함 용량이 부족하여 편지를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수신자에게 알려주세요.

452 4.4.5 Disk write / Insufficient disk space error occurred 
- 수신 측 메일서버의 저장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452 4.4.5 MailBox or MessageQuota exceed for <E-mail Address> 
- 수신자 메일 사서함의 공간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500 Syntax error, command unrecognized 
- SMTP 명령어 중 일부 누락 또는 일부 잘못된 명령어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501 Denied domain name
도메인주소를 잘못 입력했거나 수신측에서 발송된 도메인을 수신거부한 경우입니다. 수신자의 도메인을 다시 확인하세요.

501 Bad sender address expression 
- 송신자 또는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정상적이지 않아 발생한 오류입니다. 송신자의 메일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01 Argument missing
- SMTP 명령어 중 일부 누락 또는 일부 잘못된 명령어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501 5.1.8 Sender domain must exist(honorstech.com)
수신측 도메인(honorstech.com)이 존재하지 않아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측 서버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조치가 가능합니다.

503 Bad sequence of commands
- SMTP 명령어 중 일부 누락 또는 일부 잘못된 명령어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504 You are registered as spammer 
- 송신 측의 메일서버의 도메인 또는 IP 주소 또는 송신자의 메일주소가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 스패머로 등록되어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 하여 스팸 리스트에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505 Authentication required
수신측 서버가 릴레이 인증 등을 허용하지 않아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하이텔, 한미르, 파란 SMTP 서버로 메일을 발송한 경우라면 서버속성 “보내는 메일 서버”의 인증필요를 꼭 체크해 주세요.

511 sorry, no mailbox here by that name (#5.1.1 - chkuser)
-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 존재하지 않는 계정인 경우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수신자의 메일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신자의 계정이 실제 존재하는지 사용가능한 상태인지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12 5.1.2 Bad destination system address
수신 서버의 장애나 네트웍 트래픽등으로 인헤 수신서버가 응답이 없을 때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측 서버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조치가 가능합니다.

550 No inbox for <E-mail Address> 
-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계정이거나 사용 중지된 계정상태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자의 메일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신자의 계정이 실제 존재하는지 사용가능한 상태인지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50 User unknown 
-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계정이거나 사용 중지된 계정상태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자의 메일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신자의 계정이 실제 존재하는지 사용가능한 상태인지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50 Requested action not taken: mailbox unavailable 
550 RCPT <hghwe@kornet.net> ERROR. Mailbox doesn't exist 
수신자의 메일함을 찾지 못하거나 존재하지 않아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자의 서비스사로 문의하세요. 

550 Mail is reject ( filtering reject ) 
수신 서버에서 발송자의 메일 주소나 IP를 필터링하여 거부되어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발송사와 수신사에 모두 알려주시면 보다 빨리 해결될 수 있습니다. 

550 Invalid recipient 
-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계정이거나 사용 중지된 계정상태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자의 메일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신자의 계정이 실제 존재하는지 사용가능한 상태인지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50 Relay rejected for <E-Mail Address> 
-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서 해당 E-Mail Address 로 릴레이를 거부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50 relaying to <E-Mail Address> prohibited by administrator 
-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서 해당 E-Mail Address 로 릴레이를 거부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50 Denied by policy: Sender is listed on DNS-based RBL
- 송신 측의 메일서버의 도메인 또는 IP 주소 또는 송신자의 메일주소가 RBL (Real time Black List) 에 포함되어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서 거부되어 발생한 오류입니다. 송신 측의 도메인 또는 아이피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RBL을 확인하여 리스트에서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리스트에서 제거하는 방법은 RBL 사이트 마다 다르며 해당 사이트의 지시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550 Mail sender unuses allowed IP. SMTP Proxy Server close ...
- 송신 측의 IP Address 가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서 거부되어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송신 측의 IP가 거부되어 있는지 확인하신 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550 5.0.0 Access denied
- 수신 측 메일서버로의 접속이 거부되어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메일서버에 송신 측의 메일서버가 거부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50 5.1.1 Suspended user <***@lycos.co.kr>
수신자의 메일 계정은 있으나 이용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신사의 휴면정책에 의해 수신이 중지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550 5.1.1 No such user <E-mail Address>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계정이거나 사용 중지된 계정상태로 인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자의 메일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수신자의 계정이 실제 존재하는지 사용가능한 상태인지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50 5.1.2 <***@yahoo.net>... Unsupported mail destination
수신 서버가 응답이 지연되어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측이 장애이거나 네트웍이 불안한 경우이니 잠시 후 다시 보내세요.

550 5.5.0 VIRUS detected from your mail. Cure & Try again. Found by virus scan engine.
- 송신한 메일 메시지 안에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수신 측에서 거부된 오류입니다. 클라이언트 및 서버의 상태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첨부 파일이 있을 경우 첨부 파일에 바이러스가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신 후 재 전송하시기 바랍니다.

550 5.7.1 <***@chollian.net>... Access denied.(211.202.13.144) <***@chollian.net> 
수신자(***@chollian.net)가 발송자의 메일주소를 수신 거부한 상태입니다. 

550 5.7.1 <E-Mail Address>. Relaying denied. IP name lookup failed <IP Address> 
- 송신자의 메일주소가 DNS IP Name Lookup 에 실패하여 릴레이가 거부된 오류입니다. 송신 측 DNS 서버의 정방향 조회 영역에 송신 측 메일서버 IP Address 와 일치하는 메일교환기(MX) 레코드 값이 정확하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송신 측 DNS 서버의 역방향 조회 영역에 송신 측 메일서버 IP Address에 대하여 포인터가 올바르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53 sorry, your envelope sender is in my badmailfrom list
발송자의 메일 주소가 수신서버상에서 블랙리스트에 올라 거부된 상태입니다. 수신사로 문의하세요.

553 sorry, that domain isn't in my list of allowed rcpt hosts
발송자의 메일 도메인주소 자체가 수신 서버에서 차단되어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발송사와 수신사에 모두 알려주시면 보다 빨리 해결될 수 있습니다.

553-This target address is not our MX service 
수신자의 주소가 수신 서비스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도메인일 경우 반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수신자의 메일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553 sorry, your envelope sender is enlisted as spammer. 
발송자의 메일 계정이 스패머로 수신서버에서 등록이 되어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사로 문의하세요. 

553 Too many recipients
- 수신 측 메일서버에서 허용한 동시 수신 메일 수를 초과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메일서버에서 허용한 수 이하로 메일을 송신해 보시기 바랍니다.

553 5.0.0 Your message may contain the Win32.Klez worm!!- If you have questions,please email postmaster@ecweb-1.blueweb.co.kr. 
발송자의 메일에서 Win32.Klez 라는 웜바이러스가 발견되어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바이러스를 검사하세요. 

553 5.1.8 <uni@honorstech.com>... Domain of sender address uni@honorstech.com does not exist
발송자의 도메인에 대해 수신서버에서 체크 하여 없는 도메인일 경우 리턴시킨 메시지입니다. 발송사와 수신사에 모두 알려주시면 보다 빨리 해결될 수 있습니다.

553 5.3.0 <***@hananet.net>... spam 
발송자의 계정이 수신서버 상에서 스패머로 등록이 되어 메일 수신을 거부해서 리턴된 메시지입니다. 수신사로 문의하세요. 

553 5.5.4 Host name (xxx.com) is not match with your ip(xxx.xxx.xxx.xxx), maybe it's bogus. Visit http://antispam.hanmail.net
- 수신 측의 메일서버에서 송신 도메인 xxx.com 에 대하여 DNS Lookup 한 결과 송신된 IP 주소인 xxx.xxx.xxx.xxx 와 일치 하지 않아 송신이 거부된 오류 입니다. 송신 측 도메인에 대한 호스트(A) 레코드 생성 후 이를 송신 측 메일서버의 아이피 주소와 일치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553 5.5.4 <xxx> ... Domain name required for sender address <xxx> 
- 송신 측의 메일주소가 ID@Domain_Name 형식이 아닌 잘못된 형식으로 송신을 시도하여 발생한 오류 입니다. 송신자의 메일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54 delivery error: dd Sorry, your message to <E-Mail Address> cannot be delivered. This account is over quota
- 수신자의 메일사서함 용량이 초과되어 메일을 수신하지 못하는 오류 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554 5.1.0 Sender Denied
- 송신 측의 메일주소가 거부되어 발생한 오류입니다. 수신 측 관리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554 5.3.0 Mail have traversed Too many hops. Reject it. 
발송자가 메일을 보낼 때 동보메일로 수신자의 메일 계정을 수신서버의 제한량 이상 넣어 보내어 리턴된 메시지.

554 5.3.2 Rejected by mailbox host. REPLY:(250 <ahnmin@thinknet.or.kr>... Sender ok)
수신자가 발송자의 메일 계정에 대해 수신 거부를 하여 리턴된 메시지중 하나입니다. 국내는 수신 거부를 하더라도 메시지를 반송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송할 경우 유효한 메일주소로 판단하여 스팸메일을 받게될 확률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554 5.3.4 Too big mail sent. Max allowed mail size is xxxxxxxxx bytes
- 수신 측 메일서버에서 허용한 메일 사이즈보다 큰 메일을 송신하여 발생한 오류입니다. 송신 메일의 사이즈를 점검하여 허용 사이즈 이하로 재 전송해 보시기 바랍니다.

554 5.5.0 Your message was rejected. Please refer to http://antispam.nate.com/554-550.html [Reject Option]
- 네이트 닷컴의 스팸 정책에 위배되어 메일을 송신하지 못한 오류입니다. 네이트 닷컴의 스팸 정책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57 you must be virus
- 송신자의 메일이 바이러스로 인식되어 수신 측에서 거부된 오류입니다. 클라이언트 및 서버의 상태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첨부 파일이 있을 경우 첨부 파일에 바이러스가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신 후 재 전송하시기 바랍니다.

 

SMTP 오류 코드 분류

오류 코드설명
100s 서버는 클라이언트와 대화 중이며 요청을 계속 처리해야 합니다.
200s 요청이 처리되었습니다.
300s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완료하려면 추가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400s 클라이언트는 요청에 문제가 있으므로 나중에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500s 서버에 문제가 있어 요청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SMTP 오류 코드 및 메시지

SMTP 오류 메시지는 다양한 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 메시지는 오류 코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특정 코드가 발생한 이유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또한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코드 101

SMTP 코드 101은 서버가 현재 연결을 설정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서버 이름을 다시 확인하고 수정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철자가 틀렸을 수 있습니다.

코드 221

코드 221은 서버가 전송 채널을 종료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메시지에는 추가적인 종료 댓글이 첨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세션의 맥락에서 이 메시지는 단순히 이메일이 처리되었지만 세션이 곧 종료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드 354

The message with error code 354 might be somewhat cryptic. It often appears as “Start mail input end <CRLF>.<CRLF>.” This is the standard response to the Data command.

서버가 이메일의 '보낸 사람' 및 '받는 사람' 세부 정보를 수신했으며 본문 메시지를 수신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코드 421

SMTP 코드 421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연결 문제 또는 기타 서버의 일시적인 문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현재 서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발신자 측 또는 수신자 측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서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이메일을 다시 보내 보세요.

코드 450

코드 450은 사용자의 사서함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작업을 완료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사서함, 오프라인 서버 또는 IP 문제.

안정적인 IP 주소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사용자 측에서 모든 것이 정상이면 서버가 잠시 후 다시 전송을 시도합니다.

코드 451

코드 451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는 데 문제가 발생했음을 나타냅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또는 메일을 수신한 릴레이 서버의 연결 문제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일반적으로 무료 이메일 서비스로 많은 양의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SMTP 제공업체에 문의하여 도움을 요청하세요.

코드 452

코드 452는 서버의 트래픽이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전송된 이메일이 너무 많거나 수신자가 너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경우 사서함의 저장 용량 한도가 초과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잠시 후에 이메일을 보내 보세요. 이 문제는 너무 많은 메시지를 보내서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잠시 후 같은 메시지를 다시 보내면 해결됩니다.

코드 455

이 코드는 서버가 현재 명령을 따를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서버가 현재 지정된 매개 변수를 처리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사용자는 잠시 기다린 후 작업을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수신 서버의 관리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 500

코드 500은 구문 오류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서버가 클라이언트가 보낸 명령을 이해하지 못했음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측의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 간의 충돌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제공된 지침을 주의 깊게 따르세요.

코드 501

이 오류 코드는 다른 구문 오류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 구문 오류는 명령어가 아닌 매개변수에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메일 주소가 올바르지 않을 때마다 발생합니다.

디바이스의 바이러스 백신 설정을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하세요. 또한 입력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정확해야 합니다.

코드 502

코드 502는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명령이 아직 구현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단순히 사용자가 수행하려는 특정 기능이나 작업을 서버에서 사용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는 서비스 제공업체에 연락하여 해당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안내를 받은 후 안내에 따릅니다.

코드 503

이 코드는 서버에 잘못된 명령 시퀀스가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서버에 이메일 인증이 필요하다는 신호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코드 541

오류 코드 541은 수신자의 주소가 사용자의 메시지를 거부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수신자의 스팸 방지 필터에 의해 전송된 메일이 거부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아주 간단할 수 있습니다. 수신자에게 화이트리스트 또는 허용 발신자 목록에 이메일 주소를 추가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이메일 서버가 귀하의 이메일 주소를 스팸이 아닌 진짜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코드 550

코드 550은 클라이언트가 연결하려는 이메일 주소가 수신 측에 존재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간혹 수신자의 서버가 수신 이메일을 차단하는 경우에도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SPF, DKIM 및 DMARC.

정확하고 인증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오류가 계속되면 수신자에게 직접 문의하세요. 이메일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하세요.

코드 552

코드 452와 마찬가지로 오류 코드 552도 수신자의 받은 편지함이 용량을 초과했을 때 발생합니다. 이 코드는 "요청된 메일 작업이 중단됨, 용량 할당 초과"로 표시됩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 저장 공간을 적게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보내기 전에 첨부 파일의 크기를 줄이고 메시지를 더 작게 보내 보세요.

코드 553

코드에 요청된 작업이 수행되지 않았으며 메일함의 이름이 유효하지 않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는 받는 사람 줄에 잘못된 이메일 주소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메일을 보내는 모든 이메일 주소를 검토합니다. 이 문제를 일으키는 추가 문자, 공백 또는 잘못된 이름과 같은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코드 554

트랜잭션이 실패했음을 나타냅니다. 이메일 전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이 오류가 수신되면 수신 이메일이 스팸이거나 IP 주소가 차단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메일 주소 또는 IP가 스팸으로 분류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는 전문 SMTP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728x90